암흑 물질 (暗黑物質, dark matter) 은 우주에 존재한다고 추정되는 정체 불명의 물질입니다.
암흑 물질(暗黑物質, 영어: dark matter)은 자신이 복사하는 전자기파, 즉 빛으로는 관찰되지 않지만 항성과 은하등 관측되는 주변 물질들에 대한 중력 효과에 의해 그 존재를 추론할 수 있는 보이지 않는 물질을 말한다. 중력 효과를 토대로 우주 물질의 총량을 추정해 보면 실제로 관측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물질이 있다는 결과가 반복적으로 얻어진다. 게다가 암흑 물질의 존재를 가정하면 빅뱅 이론의 수많은 모순이 없어진다. 따라서 우주론을 연구하는 대부분의 학자들은 아직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암흑 물질의 존재를 믿고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암흑 물질을 인정하는 이론에 따르면, 우주 질량의 대부분은 이러한 암흑 물질의 형태로 존재한다고 한다. 암흑 물질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는 암흑 물질문제 (dark matter problem) 또는 부족한 질량 문제 (the missing mass problem)로 불리며 현재 우주론에 가장 중요한 문제들 중에 하나이다.
암흑 물질(暗黑物質, 영어: dark matter)은 자신이 복사하는 전자기파, 즉 빛으로는 관찰되지 않지만 항성과 은하등 관측되는 주변 물질들에 대한 중력 효과에 의해 그 존재를 추론할 수 있는 보이지 않는 물질을 말한다. 중력 효과를 토대로 우주 물질의 총량을 추정해 보면 실제로 관측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물질이 있다는 결과가 반복적으로 얻어진다. 게다가 암흑 물질의 존재를 가정하면 빅뱅 이론의 수많은 모순이 없어진다. 따라서 우주론을 연구하는 대부분의 학자들은 아직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암흑 물질의 존재를 믿고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암흑 물질을 인정하는 이론에 따르면, 우주 질량의 대부분은 이러한 암흑 물질의 형태로 존재한다고 한다. 암흑 물질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는 암흑 물질문제 (dark matter problem) 또는 부족한 질량 문제 (the missing mass problem)로 불리며 현재 우주론에 가장 중요한 문제들 중에 하나이다. 암흑 물질의 존재에 대한 의문은 지구 위에 우리의 존재와는 무관한 듯 보인다. 그러나 암흑 물질이 실제로 존재하느냐 않느냐는 현대 우주론의 최종 운명을 결정지을수 있다. 우리는 먼 천제들로부터 멀어지는 은하에서 오는 빛의 적색편이를 통해 우주가 현재 팽창하고 있음을 안다. 우리가 빛으로 관찰할 수 있는 일반물질의 양은 이러한 팽창을 멈출만한 충분한 중력이 없으며 그래서 그러한 팽창은 암흑 물질이 없다면 영원히 계속될 것이다. 이론적으로 우주에 암흑 물질이 충분히 있다면 우주는 팽창을 멈추거나 역행(최후에 대붕괴로 이끄는)하게될 수도 있을 것이다. 실제로는 우주의 팽창이나 수축여부는 암흑 물질과는 다른 암흑에너지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다.
암흑 물질 (暗黑物質, dark matter) 은 우주에 존재한다고 추정되는 정체 불명의 물질입니다.